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갈등(葛藤)에 숨어있는 의미

⛑갈등(葛藤)에 숨어있는 의미⛑ 우리 산야(山野)에 가면 흔히 볼 수 있는 것이 칡넝쿨(葛)이다. 이 칡은 다년생 콩과 넝쿨식물로 풀처럼 생겼지만 줄기가 해마다 굵어져 나무로 분류되고 있다. 뿌리는 약용으로 쓰이는데 갈근(葛根)이라 부르며 칡차로 먹기도 하고 발한ㆍ해열ㆍ해독에 쓰이고 갈증을 없애는 효능이 있으며 설사 치료의 성약(聖藥)이라 부르기도 한다. 그리고 이와 비슷한 종류 중에 등나무(藤)가 있는데 등나무는 콩과로 분류되는 콩과 넝쿨 나무이다. 등나무는 한더위에 그늘을 주고 줄기로 지팡이나 의자를 만들며 등꽃은 말려 부부 금실에 좋으라고 신혼금침(新婚衾枕)에 넣어주기도 하는데 봄철에 새순을 나물로 먹기도 하고 해열에 좋으며 변비에도 탁월하다. 그런데 이 두 식물은 모두가 넝쿨식물이며 넝쿨식물의 특성은 혼자 서지 못하고 남을 의지해야만 일어설 수 있다. 또 남을 의지하면서도 빙글빙글 돌면서 올라가간다. 그런데 이 두 식물은 서로 다른 습성(習性)을 가지고 있다. 칡넝쿨은 반드시 우측으로 돌면서 올라가고 등나무는 반드시 좌측으로 돌면서 올라간다. 성질이 다른 두 식물이 서로 만나게 되면 서로 잘 났다고 우기며 싸우게 된다. 그래서 이를 보고 칡 갈(葛) 자에 등나무 등(藤) 자를 써서 갈등(葛藤)이라 했다. 갈등이란 의미는 칡 나무와 등나무를 가리키는 말이다. 그런데 갈등(葛藤)의 사전적 의미를 찾아보면 "의지를 지닌 두 성격의 대립 현상이며 그 성질에 따라 외적 갈등과 내적 갈등으로 크게 나뉜다. 그래서 이를 바탕으로 하여 분쟁(紛爭)이라고 한다"로 되어 있다. 여기서 외적 갈등은 사람과 사람, 또는 사람과 환경 사이의 갈등을 말하며 내적 갈등은 한 인물의 심리적 갈등을 말함이지요. 문학에서 자주 사용하며 사건 전개에 긴박감을 더해 준다. 그러나 갈등(葛藤)이라는 단어가 만들어진 동기는 두 식물의 습성 때문이다. 칡넝쿨은 위에서 보아 시계 반대 방향으로 타래처럼 말아 꼬니 우파(右派·오른돌이)이고 등나무는 시계 방향으로 외틀어 오르니 좌파(左派·왼돌이)이지요. 그래서 갈등(葛藤)이란? 칡넝쿨과 등나무 덩굴이 서로 얽히고설키는 것과 같이 ① 서로 복잡하게 뒤엉켜 적대시하며 일으키는 분쟁 ② 상치되는 견해 따위로 생기는 알력 ③ 정신 내부에서 각기 다른 방향의 힘과 힘이 맞부딪치는 마찰을 이르는 말이며, 다시 말해 불화(不和) · 상충(相衝)·충돌(衝突)이 곧 갈등(葛藤:conflict)이다. 식물의 혈투 또한 동물계 못지않다. 이렇게 칡과 등나무는 죽살이치면서 서로 엇갈리게 뒤틀려 상대를 거침없이 짓누르고 얼기설기 똬리 틀어 자리다툼을 한다. 그 용틀임은 해가 갈수록 더욱 심해진다. 그러나 서로 헐뜯고 싸우기는 해도 어느 한편으로는 항상 공존하고 있다. 그리고 자연계에는 많은 넝쿨 식물들이 있는데 그 습성이 뚜렷하다. 칡, 나팔꽃, 메꽃, 박주가리, 새삼, 마 등은 우측으로 도는 우파(右派)이고, 등나무나 인동초, 환삼덩굴은 좌측으로 도는 좌파(左派)이지만 더 덕처럼 중도(中道 양손잡이)도 있다. 이렇듯 넝쿨식물은 종류마다 정해진 방향으로 칭칭 처매니 방향을 일부러 바꿔놓아도 다시 원래 제 방향대로 자리를 잡는다. 얽혀진 칡과 등나무도 정해진 방향으로 돌다 보니 서로 짓누르게 된다. 그래서 두 식물은 자연상태에서는 대부분 함께 있지 않고 한자리에 있더라도 서로 죽이지 않고 각자 제 몫을 다하며 살아가고 있다. 칡을 오른손잡이라 치면 등나무는 왼손잡이가 된다. 이처럼 식물의 줄기 감기 말고 사람도 오른손잡이와 왼손잡이가 있다. 전체적으로 오른손잡이가 90프로 남짓이지만 왼손잡이를 보면 여자보다 남자가 더 많으며, 일란성 쌍둥이는 왼손잡이가 될 확률이 더 크다고 한다. 그렇듯 연체동물의 고둥이나 달팽이도 우파(右派)가 대부분이며, 원자(原子)·분자(分子)도 오른쪽으로 휘말려 있고, 이중나선(二重螺旋)구조인 DNA도 97프로가 오른쪽으로 감는 우파(右派)이다. 이렇게 세상은 온통 오른손잡이 차지이지요. 왜 오른손잡이가 많은가에 대해서는 아직 연유를 잘 모르고 있다. 아마도 무서운 유전자의 명령 탓이 아닐는지? 그래서 과학에는 아직 밝혀지지 않은 신비가 너무 많이 있는지도 모르겠다. 싸우되 척(慼) 지지 아니하고 다투되 서로 공존하는 지혜가 칡넝쿨과 등나무에는 있다. 부부도 칡넝쿨과 등나무처럼 서로 얽히고설키며 산다. 그래서 갈등을 빚기도 하지만 서로 이해하고 어우르며 합체(合體) 하고 살아간다. 그러나 요즘 우리 사회를 보면 좌우 갈등이 너무 심하다 못해 척(慼) 지고 사는 사람들이 너무도 많다. 이 어려운 비상시국에 국론을 한 곳으로 모아도 극복하기가 힘든 법인데 오히려 좌우 갈등을 부채질하고 있으니 한심하기 이를 데 없다. 사회정의는 사라진지 오래고 너를 밟아야 내가 산다는 일념으로 부정한 자 부패한 자를 서슴없이 옹호하며 오로지 권력에만 몰두하고 있다. 옛말에 사필귀정(事必歸正)이란 말이 있다. 정의는 잠시 가려질 수는 있어도 반드시 이긴다는 뜻이다. 어서 빨리 갈등의 고리를 풀어 끊고 화합·조화·협력하며 갈등(葛藤)에서 이르는 상생(相生) 하는 지혜(智慧)를 배워야 하겠다. 🎎⛑🎯🧿🎀👔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어느 선술집 벽에 있는 낙서/일본

일본에 주재원으로 23년 살다온 친구가 12월 초에 일본으로 여행을 갔다가 어느 선술집 벽에 있는 낙서를 사진으로 찍어서 번역해준 건데 웃기면서도 의미가 심장합니다. 여러분과 공유하고 싶습니다. 두 줄 읽고 웃고, 두 줄 읽고 무릎 치고... 와, 뭔가 조금은 통달한 '꾼'이 끄적거린 거 같습니다. <18 81="">  사랑에 빠(溺)지는 18세  욕탕서 빠(溺)지는 81세  도로를 폭주하는 18세  도로를 역주행하는 81세  마음이 연약한 18세  온뼈가 연약한  81세  두근거림 안멈추는 18세  심장질환 안멈추는 81세  사랑에 숨막히는 18세  떡먹다 숨막히는 81세  수능점수 걱정하는 18세  '혈당/압'치 걱정의 81세 아직 아무것 모르는 18세 벌써 아무것 기억無 81세  자기를 찾겠다는 18세  모두가 자기를 찾고 있는  81세. ———-!———!—— 몸에좋고 인생에 좋은 피자 열판 보내드립니다. 계산은 제가 하겠습니다. 허리피자 가슴피자 어깨피자 얼굴피자 팔다리피자 주름살피자 내형편피자 내인생피자 내팔자피자 웃음꽃피자 오늘부턴 신년까지 늘 웃음과 행복한 일만 가득하세요.**

'친인척이 사라진다 ..'

🌏 🌏 '친인척이 사라진다 ..' / 앞으로의 시대는 삼촌, 고모, 이모, 친인척이 없어집니다. 현 세대는 방향 잃은 시대 도덕 윤리 법치도 모호하고, 정의 균등 공정만 부르짖고 거짓말 궤변만 늘어나고 있습니다. 먹고 사는 경제 문제도 공짜만 즐기고 투자는 소홀히 넘깁니다. 그래도 농경. 산업사회 때는 살만 했었습니다. 꿈이 있고 인심이 후했고 노사간에도 소통이 잘 되었습니다. 아들 선호, 장남 우선 속에 문중, 제사, 족보와 여러 형제자매 속에 결혼 출산 우애를 나누며 살아왔습니다. 지식 정보 사회가 되면서 결혼, 출산, 직업도 능력 위주의 시대로 변한지가 오래되었습니다. 형제도 없고, 딸 아들 구분이 없고, 오히려 딸을 더 좋아하고 4촌도 멀어지고, 인성보다 지식이 우선이고, 밥 못하는 석박사 며느리, 설겆이에 아기보는 아들! 처갓집에 더 신경쓰는 아들! 유아기부터 고도의 경쟁! 결혼같은건 필요 없고, 나홀로 살다 간다는 처녀 총각들, 개, 고양이를 반려자로 모시며 인간보다 나은 대접을 받는 세상이 되었으니 개, 고양이가 죽으면 인간이 조문하는 우스운 시대가 되었습니다. 개, 고양이 죽으면 화장하여 봉안당에 모시는 시대가 되였으니 개보다 못하는 인간이 되는 것이 아닌지? 휴~ 원룸이 늘어나고 1인 가구는 늘어가지만 인구는 매년 줄어갑니다. 부모 되기는-- 쉬워도 부모 답기는-- 어려운 시대. 무지(無知)하고 돈 없는 부모(父母)는 설 땅이 없습니다! 아파트마다 잔치, 집들이, 생일이 없어지며, 삼촌 이모가 없어지고, 가족 모임이 없다보니 필요 없는 교자상, 병풍, 밥상이 수북히 버려지고 있습니다! 어른들도 젊어선 주산(珠算) 시대엔 능력이 있었지만, 컴퓨터 시대가 오고부터는 컴맹의 시대가 되었습니다. 컴퓨터 교육을 받지 못해 젊은이에 비해 순발력도 이해력도 앞설 수 없습니다. 역(驛)이나 터미날에 갈때도 집에서나 핸드폰으로 예매하는

'세상에서 가장 위대한 연주'

🍎🌱🍒 세상에서 가장 위대한 연주 지난 2013년 영국의 한 경매장에서 바이올린 한 대가 무대에 올랐습니다. 그런데 어찌된 영문인지 장내가 숙연해집니다. 백여 년 전 명품 브랜드의 모조품으로 만들어진 이 바이올린은 현마저 두 줄밖에 남아 있지 않았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바이올린이 무려 90만 파운드 우리 돈 약 15억4천여 만원에 낙찰되었지만 아무도 놀라워하지 않았습니다 바로 이 바이올린에 담긴 특별한 사연때문이었습니다. 1912년 4월 15일 북대서양을 건너던 타이타닉호는 암초에 부딪쳐 가라앉기 시작했습니다. 갑판에 바닷물이 차오르자 승객들은 그야말로 아비규환이었습니다. 모두들 살기 위해 몸부림치던 그 때, 의연하게 연주를 하는 한 남자가 있었습니다. 영화 속에서 바이올린 연주가로 등장하는 '월리스 하틀리 (Wallce Henry Hartley)' 는 타이타닉호의 악단을 이끈 실존 인물이었습다. 하틀리가 이끄는 8명의 연주가들은 이성을 잃은 승객들을 진정시키기 위해 탈출을 포기하고 연주를 시작했습니다. 가장 급박한 상황에서 울려 퍼진 아름다운 선율은 놀랍게도 흥분했던 승객들에게 침착함을 되찾게 했습니다. 연주는 침몰하기 10분 전까지 3시간가량 계속됐고, 그 덕분에 승객들은 여자와 어린이부터 질서정연하게 구명보트에 태울 수 있었습니다. 구명보트가 부족해 탈출을 포기한 승객들은 연주를 들으며 차분히 생의 마지막 순간을 준비했습니다. 타이타닉호의 마지막 연주를 이끈 이 바이올린은 월리스가 약혼녀로부터 선물로 받은 소중한 바이올린이기도 합니다. 바이올린 가방에는 월리스 이름의 W.H.H 라는 이니셜이 적혀있었고 몸체에는 "우리의 약혼을 기념하며, 월리스에게" 라고 새겨져 있었습니다. 승객들에게 마지막 순간까지 희망을 연주하다 죽음을 맞이한 월리스는 타이타닉 침몰 1주일 후 주변 해상에서 발견됐습니다. 몸에는 바이올린 가방이 묶여 있었습니다. 이 바이올린은 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