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말씀이 주는 축복 /이한규목사





1. 자유 

 말씀은 자유를 주고 수치를 당하지 않게 하며 권세자들 앞에서도 당당하게 만듭니다(45-46절). 동물은 ‘본능’으로 행동하지만 사람은 ‘선택’으로 행동합니다. 사람은 선택할 수 있는 자유가 있지만 그 선택이 다 자유를 주지는 않고 잘못 선택하면 노예가 됩니다. 소유가 많고 지위가 높아도 자유가 없다면 불행한 것입니다. 하나님이 주신 가장 큰 축복 중의 하나가 자유입니다.

 자유를 누리려면 육체적인 자유도 필요하지만 정신적인 자유도 필요합니다. 정신적인 자유는 자기와의 싸움에서 얻습니다. 그처럼 자기를 극복하고 참된 자유를 누리려면 바른 지식을 가져야 합니다. 지식이 다 좋은 것은 아닙니다. 잘못 배우면 큰 고통과 근심이 따릅니다. 정신적인 자유를 주지 못하는 배움은 멀리해야 행복할 수 있습니다. 결국 무엇보다 필요한 것이 바로 말씀입니다. 요한복음 8장 32절에서는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한다.”고 했습니다. 말씀을 알지 못하면 무지로 말미암아 잘못된 악습과 미신의 종이 될 때가 많습니다.

2. 소망

 이 시편 기자는 말씀을 통해 자유를 얻게 된 것을 생각하고 말씀을 즐거워하며 가까이하자 하나님께서 소망을 가지게 하셨습니다(47-49절). 말씀은 소망과 확신을 줍니다. 살면서 뭔가를 잃어버리면 마음이 상하지만 하늘의 소망을 잃지 않으면 흔들리지 않습니다. 흔들리지 않으면 점차 자유와 행복과 축복이 따라옵니다. 말씀은 힘과 용기와 소망을 주는 하나님의 사랑의 편지와도 같습니다.

 인생의 성패는 밤의 순간을 잘 극복하는 것과 깊은 관련이 있습니다.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실 때 매일 “저녁이 되고 아침이 되니 이는 몇째 날이니라.”란 말씀이 반복됩니다. 일반적인 하루 개념은 아침으로 시작하고 저녁으로 끝나지만 성경적인 하루 개념은 저녁으로 시작하고 아침으로 끝납니다. 성도는 저녁의 삶을 아침의 삶으로 만들어내는 사람입니다. 저녁의 삶을 아침의 삶으로 만들어내려면 한밤의 어둠을 통과해야 하는데 말씀은 어둠을 잘 통과하게 하는 소망의 빛이 됩니다.

3. 위로

 이 시편 기자는 말씀이 고난 중의 위로가 되었다고 고백합니다(50절). 또한 교만한 자들이 자신을 심하게 조롱했어도 말씀을 떠나지 않았고 말씀을 기억하면서 조롱의 고통을 당하는 자신을 스스로 위로했습니다(52절). 살다 보면 자신이 왜소하게 느껴질 때가 많습니다. 특히 하나님의 오묘하신 뜻을 이해하지 못할 때는 더욱 스스로 위축됩니다. 그때 말씀의 약속을 생각하면 마음에 큰 위로가 됩니다.

 예레미야 15장 16절에 이런 말씀이 있습니다. “만군의 하나님 여호와시여 나는 주의 이름으로 일컬음을 받는 자라 내가 주의 말씀을 얻어 먹었사오니 주의 말씀은 내게 기쁨과 내 마음의 즐거움이오나.” 말씀이 심령에 스며들면 낙심을 이겨낼 수 있게 하는 기쁨과 즐거움도 신기하게 차오릅니다. 사람은 지극히 왜소한 존재지만 하나님의 말씀은 그런 왜소한 존재가 얼마든지 위대한 존재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얼마나 위로가 됩니까?

4. 노래

 이 시편 기자는 분노와 고통 중에 말씀을 묵상하면서 기쁨과 노래를 찾게 되었습니다(53-54절). 사람의 사람됨은 분노를 노래로 만들어내는 것에서 나타납니다. 밤을 잘 견뎌내야 노래하는 아침을 맞이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이 주신 시간이란 선물을 의미 있게 만드십시오. 시간을 의미 있게 보내면 하루가 천년 같게 되고 시간을 의미 없게 보내면 천년이 하루 같게 됩니다. 시간을 지혜롭게 쓰는 예술가들이 되십시오. 고난은 현실입니다. 중요한 것은 말씀이 자신 안에 머물게 하는 것입니다.

 말씀은 ‘빚의 삶’의 ‘빛의 삶’으로 만들 수 있고 ‘험곡의 해골’을 ‘하늘의 군사’로 만들 수 있습니다. 말씀은 두려워하는 마음의 심지에 불을 붙여 밤하늘에 빛으로 솟구치게 하는 거룩한 폭죽소리와 같습니다. 삶의 방향과 의욕과 용기를 잃을 때 어떻게 그 수렁에서 빠져나옵니까? 말씀을 통해 심령에서 노래가 회복되어야 합니다. 말씀을 통해 감사의 노래를 회복하면 어떤 환경도 극복할 수 있는 힘을 얻습니다. 입술의 말이 인생을 좌우하듯이 입술의 노래도 인생을 좌우합니다. 기쁜 노래를 부르면 기쁜 인생이 펼쳐집니다.

ⓒ 이한규목사  http://www.john316.or.kr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어느 선술집 벽에 있는 낙서/일본

일본에 주재원으로 23년 살다온 친구가 12월 초에 일본으로 여행을 갔다가 어느 선술집 벽에 있는 낙서를 사진으로 찍어서 번역해준 건데 웃기면서도 의미가 심장합니다. 여러분과 공유하고 싶습니다. 두 줄 읽고 웃고, 두 줄 읽고 무릎 치고... 와, 뭔가 조금은 통달한 '꾼'이 끄적거린 거 같습니다. <18 81="">  사랑에 빠(溺)지는 18세  욕탕서 빠(溺)지는 81세  도로를 폭주하는 18세  도로를 역주행하는 81세  마음이 연약한 18세  온뼈가 연약한  81세  두근거림 안멈추는 18세  심장질환 안멈추는 81세  사랑에 숨막히는 18세  떡먹다 숨막히는 81세  수능점수 걱정하는 18세  '혈당/압'치 걱정의 81세 아직 아무것 모르는 18세 벌써 아무것 기억無 81세  자기를 찾겠다는 18세  모두가 자기를 찾고 있는  81세. ———-!———!—— 몸에좋고 인생에 좋은 피자 열판 보내드립니다. 계산은 제가 하겠습니다. 허리피자 가슴피자 어깨피자 얼굴피자 팔다리피자 주름살피자 내형편피자 내인생피자 내팔자피자 웃음꽃피자 오늘부턴 신년까지 늘 웃음과 행복한 일만 가득하세요.**

'친인척이 사라진다 ..'

🌏 🌏 '친인척이 사라진다 ..' / 앞으로의 시대는 삼촌, 고모, 이모, 친인척이 없어집니다. 현 세대는 방향 잃은 시대 도덕 윤리 법치도 모호하고, 정의 균등 공정만 부르짖고 거짓말 궤변만 늘어나고 있습니다. 먹고 사는 경제 문제도 공짜만 즐기고 투자는 소홀히 넘깁니다. 그래도 농경. 산업사회 때는 살만 했었습니다. 꿈이 있고 인심이 후했고 노사간에도 소통이 잘 되었습니다. 아들 선호, 장남 우선 속에 문중, 제사, 족보와 여러 형제자매 속에 결혼 출산 우애를 나누며 살아왔습니다. 지식 정보 사회가 되면서 결혼, 출산, 직업도 능력 위주의 시대로 변한지가 오래되었습니다. 형제도 없고, 딸 아들 구분이 없고, 오히려 딸을 더 좋아하고 4촌도 멀어지고, 인성보다 지식이 우선이고, 밥 못하는 석박사 며느리, 설겆이에 아기보는 아들! 처갓집에 더 신경쓰는 아들! 유아기부터 고도의 경쟁! 결혼같은건 필요 없고, 나홀로 살다 간다는 처녀 총각들, 개, 고양이를 반려자로 모시며 인간보다 나은 대접을 받는 세상이 되었으니 개, 고양이가 죽으면 인간이 조문하는 우스운 시대가 되었습니다. 개, 고양이 죽으면 화장하여 봉안당에 모시는 시대가 되였으니 개보다 못하는 인간이 되는 것이 아닌지? 휴~ 원룸이 늘어나고 1인 가구는 늘어가지만 인구는 매년 줄어갑니다. 부모 되기는-- 쉬워도 부모 답기는-- 어려운 시대. 무지(無知)하고 돈 없는 부모(父母)는 설 땅이 없습니다! 아파트마다 잔치, 집들이, 생일이 없어지며, 삼촌 이모가 없어지고, 가족 모임이 없다보니 필요 없는 교자상, 병풍, 밥상이 수북히 버려지고 있습니다! 어른들도 젊어선 주산(珠算) 시대엔 능력이 있었지만, 컴퓨터 시대가 오고부터는 컴맹의 시대가 되었습니다. 컴퓨터 교육을 받지 못해 젊은이에 비해 순발력도 이해력도 앞설 수 없습니다. 역(驛)이나 터미날에 갈때도 집에서나 핸드폰으로 예매하는

'세상에서 가장 위대한 연주'

🍎🌱🍒 세상에서 가장 위대한 연주 지난 2013년 영국의 한 경매장에서 바이올린 한 대가 무대에 올랐습니다. 그런데 어찌된 영문인지 장내가 숙연해집니다. 백여 년 전 명품 브랜드의 모조품으로 만들어진 이 바이올린은 현마저 두 줄밖에 남아 있지 않았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바이올린이 무려 90만 파운드 우리 돈 약 15억4천여 만원에 낙찰되었지만 아무도 놀라워하지 않았습니다 바로 이 바이올린에 담긴 특별한 사연때문이었습니다. 1912년 4월 15일 북대서양을 건너던 타이타닉호는 암초에 부딪쳐 가라앉기 시작했습니다. 갑판에 바닷물이 차오르자 승객들은 그야말로 아비규환이었습니다. 모두들 살기 위해 몸부림치던 그 때, 의연하게 연주를 하는 한 남자가 있었습니다. 영화 속에서 바이올린 연주가로 등장하는 '월리스 하틀리 (Wallce Henry Hartley)' 는 타이타닉호의 악단을 이끈 실존 인물이었습다. 하틀리가 이끄는 8명의 연주가들은 이성을 잃은 승객들을 진정시키기 위해 탈출을 포기하고 연주를 시작했습니다. 가장 급박한 상황에서 울려 퍼진 아름다운 선율은 놀랍게도 흥분했던 승객들에게 침착함을 되찾게 했습니다. 연주는 침몰하기 10분 전까지 3시간가량 계속됐고, 그 덕분에 승객들은 여자와 어린이부터 질서정연하게 구명보트에 태울 수 있었습니다. 구명보트가 부족해 탈출을 포기한 승객들은 연주를 들으며 차분히 생의 마지막 순간을 준비했습니다. 타이타닉호의 마지막 연주를 이끈 이 바이올린은 월리스가 약혼녀로부터 선물로 받은 소중한 바이올린이기도 합니다. 바이올린 가방에는 월리스 이름의 W.H.H 라는 이니셜이 적혀있었고 몸체에는 "우리의 약혼을 기념하며, 월리스에게" 라고 새겨져 있었습니다. 승객들에게 마지막 순간까지 희망을 연주하다 죽음을 맞이한 월리스는 타이타닉 침몰 1주일 후 주변 해상에서 발견됐습니다. 몸에는 바이올린 가방이 묶여 있었습니다. 이 바이올린은 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