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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춘의 가시관 /김동길




2015/11/29(일) -청춘의 가시관- (2769)

<국군은 죽어서 말한다>라는 유명한 시를 남긴 여류시인 모윤숙은 그가 노래한 그 ‘국군’이 지킨 대한민국이 살아 있는 동안은 함께 살아 있을 겁니다. 그 시를 ‘조국을 기리는 영원한 명시’로 꼽는 한국인이 많은 것도 사실입니다.

일제 시대의 이화여전이 키운 저명한 시인이 두 사람 있었는데 또 한 분은 노천명이었습니다. ‘모가지가 길어서 슬픈 짐승이여’를 읊은 이 시인은 모윤숙과는 사뭇 다른 인생길을 더듬었습니다. 모 시인은 밝고 외향적이고 적극적이었던 반면에 노 시인은 내성적이고 소극적이고, 자기에게 있었던 일들을 남에게 다 털어놓을 수 없는 듯, 어딘가 어두운 면이 있었지만, 상냥하고 다정하고 매우 여성적이었는데 두 분이 다 시(詩)의 천재를 타고난 출중한 여성들이었습니다.

노천명은 김활란 박사께서 그의 평생 친구이던 절세미인 이정애(李貞愛) 여사의 전기 <우리 친구 이정애>를 최완복(崔完福)과 함께 집필할 때 셋이 몇 번 자리를 같이 하였습니다. 노천명은 그 나이에도 소녀 같은 수줍은 성품을 감추지 못하는 여자다운 여자였고, 그 해(1955년) 내가 미국 유학길에 올랐을 때 당시의 반도 호텔(오늘의 롯데 호텔)까지 나와서 나를 전송해준 그 일도 아직 기억하고 있습니다. 그는 6.25 피난 시절에 출간된 그의 수필집 <나의 생활백서>에서 그가 아침에 부산의 어느 시장에 가서 시골 아낙네들이 광주리에 이고 온 싱싱한 산나물들을 둘러보고, “산나물 같은 사람은 없는가”라고 적은 것을 나도 읽은 적이 있습니다. 노 시인이 미국 가 있던 나에게 편지 한 장을 띄우면서, ‘그 산나물 같은 사람’을 찾은 것 같다고 젊은 나를 칭찬해 준 그 편지의 그 한 줄의 줄을 지금도 잊지 못합니다. 내가 공부를 마치고 돌아왔을 때에는 노천명은 이미 저세상으로 떠나고 없었습니다.

왜 오늘 아침 내 글의 제목을 ‘청춘의 가시관’이라고 하였는가? 이 말은 모윤숙의 글에 나오는 한 마디입니다. “청춘의 가시관을 벗고”라고 되어 있었는데, 그 한 마디가 젊음을 고민하던 20대의 내 마음에는 큰 위로가 되었기 때문에 나이 90을 바라보는 오늘도 소중히 간직하고 있습니다.

“나의 젊음을 되돌려 주오”라고 나는 하늘을 향해 호소하지 않습니다. 그 가시밭길을 다시 가고 싶은 마음이 아주 없기 때문입니다. “나이 듦이 고맙다”는 내 말이 결코 빈 말이 아님을 믿어주시기 바랍니다.

김동길
www.kimdonggil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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