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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와 종교의 거리 /김동길




2015/05/29(금) -정치와 종교의 거리- (2585)

백성이 몽매하던 옛날에는 제사를 지내는 일과 나라를 다스리는 일이 하나이었습니다. 그것을 일컬어 ‘제정일치’라고 하였습니다. 종교적 의식을 도맡은 사제들이 권력의 주변에 자리 잡고 정치에 깊숙이 간여한 사실을 부인할 수 없습니다.

근세국가들이 생기면서 정치와 종교는 분리돼야 한다는 주장이 커지게 되는데, 서구사회를 보면 중세에는 로마 카톨릭 교회가 압도적이다가 르네상스와 종교개혁을 거치는 가운데 국가에 따라 종교가 달라지고 마캬벨리 같은 정치학자는 <군주론>을 저술하면서 정치는 사람을 다스리는 수단일 뿐 종교나 도덕으로부터 완전히 독립돼야 한다고 주장하였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치는 종교를 줄곧 이용 내지는 악용한 사실 또한 부인할 수 없습니다. 종교가 제구실하지 못하면 권력 담당자가 신격화되고 우상화되는데 프랑스 부르봉 왕조의 왕들이 ‘왕권신수설’을 내세우며 “군주는 신에게 대하여만 책임이 있지 일반국민에게 대하여는 아무런 책임이 없다"고 선언하여 프랑스 대혁명이 불가피하였습니다..

따라서 민주사회‧시민사회에서는 종교와 정치는 분리되어야 마땅한데, 백과사전이 발간되고 과학적 사고가 존중되는 이 시대에도 독재국가는 있고 그 나라의 독재군주는 우상화가 되기도 합니다. 한반도의 38선 이북에 세워진 속칭 ‘민주주의 인민공화국’의 김일성‧김정일‧김정은 3부자는 민주주의를 완전히 포기하고 ‘왕조’를 건설했을 뿐 아니라 스스로 우상이 되어 백성들의 예배의 대상이 된 셈입니다. 이북의 공화국은 역사에 유례가 없는 사교의 나라가 되었습니다.

최근에는 카스피해와 이란에 인접한 투르크메니스탄이라는 나라의 대통령 베르디무함메도프는 아직 50대인데 그 나라 수도 한 복판에 거대한 자기 동상을 건립하고 그 동상에 순금을 씌웠다고 전해집니다. 스스로 우상이 되기를 원하고 있답니다. 전정한 종교가 없으면 권력자가 스스로 종교를 만들고 자기 자신이 예배의 대상이 되는 겁니다.

우리처럼, 국가가 강요하는 종교가 따로 없는 ‘다종교’의 나라에서는 종교를 선거에 이용하려는 정치인들이 많습니다. 그것은 큰 잘못입니다. 그러지 말고 정치인은 각자의 종교를 공개하고, 다른 정치인들이 가진 종교를 존중할 줄만 알면 됩니다. 불교신자인 정치인은 절을 찾고 기독교 신자인 정치인은 교회에 가면 됩니다. 표를 얻기 위하여 절에도 가고 교회에도 가는 자는 불성실한 정치인입니다.

정치인들도 자기 종교를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동시에 남의 종교를 존중하는 상식 있는 예의바른 정치인이 되기를 바랍니다.

김동길
www.kimdonggil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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