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네가 적은 일에 충성하였으매...](2)(3) 김진홍의 아침묵상.




네가 적은 일에 충성하였으매...(2)

2013-8-1

마태복음 25장을 천국비유장이라 한다. 25장에서 천국에 대한 예수님의 세 가지 비유가 나온다. 첫째는 열 처녀 비유이다. 둘째는 달란트 비유이다. 셋째는 양과 염소 비유이다. 이들 세 가지 비유들 중에서 두 번째인 달란트 비유는 크리스천으로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아주 중요한 비유이다.
어제 글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하나님께서는 우리들 각 자에게 나름대로의 달란트를 맡기셨다. 각 자의 능력과 역량에 따라 다른 내용의 달란트를 맡기셨다. 우리가 평생을 살아가는 동안에 자신에게 주어진 달란트를 얼마나 성실히 감당하느냐가 중요하다. 자신에게 주어진 달란트를 능히 감당하는 것이 자신에게 주어진 책임이다. 신앙적으로 말하자면 이 책임이란 말이 퍽 중요하다.
영어로 책임은 Responsibility이다. 이 단어는 합성어이다 합성어란 두 단어 이상이 합하여 한 단어를 이루었을 때에 합성어라 한다. Responsibility란 단어는 Response란 단어와 Ability란 단어의 합성어이다. Response란 단어는 어떤 자극이나 도전에 “반응한다”는 뜻을 지닌 단어이고 Ability란 단어는 “능력”이란 뜻을 지닌 단어이다. 그래서 두 단어를 합하면 주어진 과제 혹은 도전에 반응하는 능력이 책임이다. 이 단어를 신앙적으로 이해하자면 하나님께서 우리들 각 자에게 맡기신 달란트에 반응하는 능력이 책임, Responsibility이다.
이 책임을 제대로 감당한 사람을 하나님께서는 착하고 충성된 종이라 칭찬하신다. 그리고 천국잔치에 초청하신다. 마태복음 25장에 나오는 달란트 비유에서 주인이 맡긴 다섯 달란트와 두 달란트를 부지런히 늘여 열 달란트로, 네 달란트로 만든 사람이 바로 자신의 책임을 성실히 감당한 사람이다. 그런 사람을 다른 말로는 선한 청지기라 부른다.
그런데 한 달란트를 맡았던 머슴은 게을러 그 달란트를 땅에 묻어 둔 채로 활용하지 않고, 자신의 책임을 다하지 않았다. 그래서 주인 되신 하나님이 그와 셈하실 때에 다음같이 이르셨다.
"그 주인이 대답하여 이르되 악하고 게으른 종아 나는 심지 않은 데서 거두고 헤치지 않은 데서 모으는 줄로 네가 알았느냐... 그에게서 그 한 달란트를 빼앗아 열 달란트 가진 자에게 주어라"(마태복음 25장 26~28절)
자신에게 주어진 달란트 곧 능력과 책임을 담당치 않은 머슴에게 주인이 이르기를 악하고 게으른 머슴이라 책망하였다. 이 책망이 나 자신을 향하신 하나님의 책망이 아닌지를 새삼 되새겨 보아야 한다.

네가 적은 일에 충성하였으매...(3)

2013-8-2

마태복음 25장에 나오는 달란트 비유에 대하여 세 번째 글을 쓴다. 달란트는 하나님께서 우리들 각자에게 맡기신 재능, talent이다. 그래서 영화배우를 탤런트라 한다. 연기에의 달란트 곧 연기하는 재능을 부여 받은 사람들이란 의미에서다. 크리스천들은 각자 자신에게 주어진 달란트가 무엇인지를 깨달아 그 달란트를 활용하고 실천하는 일에 전심을 다하여야 한다. 그것이 자신에게 주어진 청지기로써의 책임이다.
나는 30세 되던 해에 개척교회를 시작하여 42년째 목회하고 있다. 지난 42년을 돌아보면 감사할 따름이다. 여러 가지로 부족하고 약점 많은 사람이 지금까지 목회를 감당하여 올 수 있었던 것은 하나님이 나에게 베푸신 은혜로 가능할 수 있었음을 고백하게 된다. 그래서 남은 몇 년이나마 제대로 일할 수 있기를 다짐하며 책임을 느낀다.
그런데 지난 42년을 돌이켜보며 한 가지 깊이 후회하고 반성하는 바가 있다. 하나님께서 나에게 주신 달란트를 충실히 감당하지 못하고 "시간과 정력을 낭비하였구나"하는 후회이다. 하나님께서는 나에게 남다른 달란트, talent를 주셨다. 설교하는 달란트, 가르치는 달란트, 글 쓰는 달란트 등등으로 달란트를 주셨다. 그런데 나에게 주신 달란트를 실천함에 집중하여 열매를 거두지 못하고, 너무 산만하게 여러 가지 일을 하느라 시간과 정력을 낭비하였다.
모름지기 하나님의 일에 쓰임 받으려면 선택과 집중이 필수조건이다. 그런데 나는 산만하게 여러 가지 일을 벌려 놓고, 그 일들을 감당하느라 세월을 낭비하였다. 그 점을 깊이깊이 반성을 하게 된다. 하나님의 일을 맡은 청지기로 말하자면 선한 청지기가 되지 못하고 게으른 청지기가 아니었던가 하고 반성을 하게 된다. 그래서 2년 전 이곳 동두천 수도원으로 들어온 후로부터는 새로운 다짐을 하며 지낸다.
앞으로 일할 수 있도록 주어진 시간이 길어야 10여년 일 텐데, 나에게 주어진 달란트를 충실히 감당하는 일에, 나에게 주어진 책임을 다하는 일에, 선택하고 집중하여야겠다. 그래서 하나님 앞에 설 때에 "그나마 끝판에는 선한 청지기였다"고 칭찬들을 수 있어야겠다는 다짐을 하고 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어느 선술집 벽에 있는 낙서/일본

일본에 주재원으로 23년 살다온 친구가 12월 초에 일본으로 여행을 갔다가 어느 선술집 벽에 있는 낙서를 사진으로 찍어서 번역해준 건데 웃기면서도 의미가 심장합니다. 여러분과 공유하고 싶습니다. 두 줄 읽고 웃고, 두 줄 읽고 무릎 치고... 와, 뭔가 조금은 통달한 '꾼'이 끄적거린 거 같습니다. <18 81="">  사랑에 빠(溺)지는 18세  욕탕서 빠(溺)지는 81세  도로를 폭주하는 18세  도로를 역주행하는 81세  마음이 연약한 18세  온뼈가 연약한  81세  두근거림 안멈추는 18세  심장질환 안멈추는 81세  사랑에 숨막히는 18세  떡먹다 숨막히는 81세  수능점수 걱정하는 18세  '혈당/압'치 걱정의 81세 아직 아무것 모르는 18세 벌써 아무것 기억無 81세  자기를 찾겠다는 18세  모두가 자기를 찾고 있는  81세. ———-!———!—— 몸에좋고 인생에 좋은 피자 열판 보내드립니다. 계산은 제가 하겠습니다. 허리피자 가슴피자 어깨피자 얼굴피자 팔다리피자 주름살피자 내형편피자 내인생피자 내팔자피자 웃음꽃피자 오늘부턴 신년까지 늘 웃음과 행복한 일만 가득하세요.**

'세상에서 가장 위대한 연주'

🍎🌱🍒 세상에서 가장 위대한 연주 지난 2013년 영국의 한 경매장에서 바이올린 한 대가 무대에 올랐습니다. 그런데 어찌된 영문인지 장내가 숙연해집니다. 백여 년 전 명품 브랜드의 모조품으로 만들어진 이 바이올린은 현마저 두 줄밖에 남아 있지 않았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바이올린이 무려 90만 파운드 우리 돈 약 15억4천여 만원에 낙찰되었지만 아무도 놀라워하지 않았습니다 바로 이 바이올린에 담긴 특별한 사연때문이었습니다. 1912년 4월 15일 북대서양을 건너던 타이타닉호는 암초에 부딪쳐 가라앉기 시작했습니다. 갑판에 바닷물이 차오르자 승객들은 그야말로 아비규환이었습니다. 모두들 살기 위해 몸부림치던 그 때, 의연하게 연주를 하는 한 남자가 있었습니다. 영화 속에서 바이올린 연주가로 등장하는 '월리스 하틀리 (Wallce Henry Hartley)' 는 타이타닉호의 악단을 이끈 실존 인물이었습다. 하틀리가 이끄는 8명의 연주가들은 이성을 잃은 승객들을 진정시키기 위해 탈출을 포기하고 연주를 시작했습니다. 가장 급박한 상황에서 울려 퍼진 아름다운 선율은 놀랍게도 흥분했던 승객들에게 침착함을 되찾게 했습니다. 연주는 침몰하기 10분 전까지 3시간가량 계속됐고, 그 덕분에 승객들은 여자와 어린이부터 질서정연하게 구명보트에 태울 수 있었습니다. 구명보트가 부족해 탈출을 포기한 승객들은 연주를 들으며 차분히 생의 마지막 순간을 준비했습니다. 타이타닉호의 마지막 연주를 이끈 이 바이올린은 월리스가 약혼녀로부터 선물로 받은 소중한 바이올린이기도 합니다. 바이올린 가방에는 월리스 이름의 W.H.H 라는 이니셜이 적혀있었고 몸체에는 "우리의 약혼을 기념하며, 월리스에게" 라고 새겨져 있었습니다. 승객들에게 마지막 순간까지 희망을 연주하다 죽음을 맞이한 월리스는 타이타닉 침몰 1주일 후 주변 해상에서 발견됐습니다. 몸에는 바이올린 가방이 묶여 있었습니다. 이 바이올린은 약

'친인척이 사라진다 ..'

🌏 🌏 '친인척이 사라진다 ..' / 앞으로의 시대는 삼촌, 고모, 이모, 친인척이 없어집니다. 현 세대는 방향 잃은 시대 도덕 윤리 법치도 모호하고, 정의 균등 공정만 부르짖고 거짓말 궤변만 늘어나고 있습니다. 먹고 사는 경제 문제도 공짜만 즐기고 투자는 소홀히 넘깁니다. 그래도 농경. 산업사회 때는 살만 했었습니다. 꿈이 있고 인심이 후했고 노사간에도 소통이 잘 되었습니다. 아들 선호, 장남 우선 속에 문중, 제사, 족보와 여러 형제자매 속에 결혼 출산 우애를 나누며 살아왔습니다. 지식 정보 사회가 되면서 결혼, 출산, 직업도 능력 위주의 시대로 변한지가 오래되었습니다. 형제도 없고, 딸 아들 구분이 없고, 오히려 딸을 더 좋아하고 4촌도 멀어지고, 인성보다 지식이 우선이고, 밥 못하는 석박사 며느리, 설겆이에 아기보는 아들! 처갓집에 더 신경쓰는 아들! 유아기부터 고도의 경쟁! 결혼같은건 필요 없고, 나홀로 살다 간다는 처녀 총각들, 개, 고양이를 반려자로 모시며 인간보다 나은 대접을 받는 세상이 되었으니 개, 고양이가 죽으면 인간이 조문하는 우스운 시대가 되었습니다. 개, 고양이 죽으면 화장하여 봉안당에 모시는 시대가 되였으니 개보다 못하는 인간이 되는 것이 아닌지? 휴~ 원룸이 늘어나고 1인 가구는 늘어가지만 인구는 매년 줄어갑니다. 부모 되기는-- 쉬워도 부모 답기는-- 어려운 시대. 무지(無知)하고 돈 없는 부모(父母)는 설 땅이 없습니다! 아파트마다 잔치, 집들이, 생일이 없어지며, 삼촌 이모가 없어지고, 가족 모임이 없다보니 필요 없는 교자상, 병풍, 밥상이 수북히 버려지고 있습니다! 어른들도 젊어선 주산(珠算) 시대엔 능력이 있었지만, 컴퓨터 시대가 오고부터는 컴맹의 시대가 되었습니다. 컴퓨터 교육을 받지 못해 젊은이에 비해 순발력도 이해력도 앞설 수 없습니다. 역(驛)이나 터미날에 갈때도 집에서나 핸드폰으로 예매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