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음서에서는 성탄의 의미를 세 가지로 이야기합니다. /
첫째, 목자들에게 주어졌던 메시지로, 어렵고 힘든 이들에게 기쁨을 주실 구주의 탄생 소식이었습니다. 둘째, 동방박사들에게 왕의 왕이 오심을 알리는 것이었습니다. 셋째는 시므온과 안나가 고백한 것으로, 복음의 핵심인 죄와 고통에 시달리던 인류에게 주는 평화와 위로의 메시지였습니다. 이처럼 크리스마스는 구약에서 약속된 구원의 성취를 축하하며 그 의미를 기억하는 날입니다.
예수님 때문에 성탄절이 존재하기에, 예수님을 바로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성탄절의 의미는 바로 빛으로 오신 주님의 구원의 기쁜 소식을 기억(anamnesis)하고, 은혜와 기쁨을 받아 누리며, 다시 오실 것을 기대(prolepsis)하는 것입니다.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의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 (요 1:14)
그렇습니다. 성탄절은 기쁜 날입니다. 하나님이 육신을 입고 우리 가운데 오신 날이기 때문입니다. 성탄절의 가장 중요한 의미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육신을 입으시고 이 땅에 내려오셔서 생명을 전해준 사건입니다. 그러하기에 성탄절은 하나님께서 우리를 구원하기 위하여 육신을 입고 이 땅에 오심을 축하하고 감사하고 기뻐하는 성육신의 절기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성탄절은 그리스도의 나심을 기뻐하며 예배드리는 날입니다.
‘하늘에는 영광, 땅에는 평화’를 위해 이 땅에 아들을 보내신 하나님의 사랑을 기억합시다. 우리에게 새 생명을 전하여 주신 그 은혜에 잇대어 이웃들에게 하나님의 다함이 없는 사랑을 전하며 사시기 바랍니다.
이제 성도의 모임과 예배 가운데 함께하기 위해 오신 성탄의 기쁨이 회복되어야 하겠습니다. 가장 멀리서 온 동방 박사들이나 가장 낮은 자리에서 양 치던 목자들처럼 우리의 궁핍한 삶의 자리에서 아기 예수께 달려와 무릎을 꿇고 경배하며 하나님께 영광 돌리는 성탄절이 됩시다."Merry Christmas..!"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