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태어나면 그 순간부터 나이가 들어갑니다. 이는 生老病死처럼 누구나 피할 수 없는 生의 길입니다. 그러나 나이듦이 꼭 피하고 싶어해야 할 일만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준비하고 대처하며 멋진 날들을 만들려한다면 생각보다 그리 어려운 일만은 아니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나이 듦은 내리막길만이 아닙니다.
'인생의 노년기는 만발(滿發)한 꽃을 본 후 열매를 익히는 때입니다.
나이들어서는 1無, 2少, 3多, 4必, 5友를 실천(實踐)하라!''는 가르침도 있습니다
나이듦은 인생 내리막의 종점(終點) 에 다가서는 일일까요?
아닙니다 !
호기심(好奇心)이 남아있고
건강과 꿈과 희망(希望)이 있다면,
나이쯤은 문제(問題)가 되지 않습니다.
언제인가 건강잡지(健康雜誌)에 실린바 있는 노년(老年)의 건강(健康)을 위한 "1無, 2少, 3多, 4必, 5友"전략(戰略)을 여기에 소개(紹介)해 올리려합니다.
없애야 할것 한 가지,
줄여야 할 것 두 가지,
늘려야 할 것 세 가지,
반드시 해야 할것 네 가지,
그리고 몸에 익혀 벗을 삼아야 할것 다섯 가지가 이전략의 전부(全部) 입니다.
01. 1無 ==>
담배를 끊어라.
없애야 할 것 한 가지가 바로 담배랍니다.담배를 피우면서도 장수(長壽)한 사람은많답니다.
그러나 여러 의학적(醫學的) 근거(根據)로 볼 때 담배를 끊는것이 옳답니다. 담배의 독소(毒素)는 무서운 여러 가지 암(癌)의 원인(原因)이라 하기때문입니다
02. 2少 ==>
식사량(食事量)과
음주량(飮酒量)을 줄여라.
식탐(食貪)은 비만(肥滿)을 낳고,
모든 성인병(成人病)의 원인이 되기. 때문이랍니다.
과일과 채소(菜蔬) 위주(僞主)로 먹되,먹는 양을 줄이는 것이 장수의 비결(祕訣)이랍니다.
마시는 술의 양도 많지 않도록 절제(節制)해야 한답니다.
폭주(暴酒)는 뇌세포(腦細胞)를 손상(損傷)해 치명적(致命的)인 뇌 질환(腦 疾患)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이기도 하답니다.
03. 3多 ==>
운동(運動), 접촉(接觸), 휴식(休息) 을 늘려라.
어떤 운동이든 한 가지는 매일 하는 게 있어야 한답니다.
신체적(身體的)으로 활동(活動)이 자유(自由)로워야 삶이즐겁기 때문입니다.
접촉이란 다른 사람, 다른일과 직면(直面)하는 것이랍니다.
사람이 사회적(社會的) 접촉을 유지(維持)하는 것은 '인간세계(人間世界)'로부터 소외(疏外) 되지않기 위해서는 필수적(必須的) 과제 입니다.
피로(疲勞)가 만병(萬病)의 원인이라는 점을 생각하면 아무리 할 일이 쌓였더라도 건강유지(健康維持)를 위한 휴식(休息)은 많을수록 좋을것이라는 주장입니다.
04. 4必 ==>
걷고, 배우고, 즐기고, 웃어라.!
매일(每日) 한 시간(時間) 정도만 걸으면 결코,아파 눕는 일은 없을것이랍니다.
특히 공기(空氣)가 맑은 새벽 시간 나무가 많은 숲이나 공원(公園)을 걸으면 좋다고 합니다
배움은 정해진 나이가 없습니다.
웃음은 스트레스를 해소(解消)하고
인생(人生)을 즐겁게하는 활력소 (活力素)라는 말이고요.
억지웃음이라도 웃으면 정말 웃게 되고, 정말 웃으면 긍정적(肯定的)인 기운이 솟아난답니다.
05. 5友 ==>
자연(自然), 친구(親舊), 책(冊),
술(酒), 컴퓨터를 가까이하라.
자연 속에 건강과 젊음이 있답니다.
마음을 열고 대화(對話)를 나눌 수 있는 친구.
시대(時代)와 공간(空間)을 초월(超越)해 소통(疏通)을 나누는 책은 정신(精神)과 마음을 윤택(潤澤)하게 해 준다고 가르칩니다.
술은 즐거움을,
컴퓨터는 이 시대를 가깝게 하자는 의미(意味)이겠지요.
* 모든게 過猶不及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근래에는 다른 주장, 예를들면 飮酒量이나 걷기의 정도,
숙면, 肉類攝取등에 관한 다른 주장도 있지만. 위의 내용은 좋은 가르침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가을이 떠나면서 짓궂은 날씨로 심통을 부립니다. 그래도 우리는 짪은 어리광으로 받아들이고 이별의 손사래를 보내야 할것입니다.
웃는 날, 힘들면 쉬시는 좋은 날 만드십시요. 행복하십시요. 사랑합니다! 고맙습니다! 건강하십시요!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