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고가 많으십니다!"
"Kind words do not cost much. Yet they accomplish much."......Blaise Pascal (1623-1662)
'돈 한푼 안드는 친절한 말 한마디가 이루는 것은 많다.'
파스칼은 우리에게 유체역학의 발견자로만 알려저 있으나 독실한 기독교신자로 성경적인 삶을 살았으며 혹자는 그를 철학자반열에 올려놓을 정도로 좋은 어록도 많이 남겼다,
엄청난 과학적 업적에도 불구하고 일생 병약했던 그는 당시로서는 불치의 병이었던 폐결핵에 위암이 겹쳐 39세의 짧은 나이에 요절하고 말았으며,,,,,
'인간은 갈대와 같이 자연계에서 가장 연약한 존재이나 생각하는 갈대'라는 말이라든지 'Cleopatra 의 코가 한치만 낮았어도 역사는 달라졌을 것이다.' 라는 말도 그가 남긴 말이다.
우리는 우연히 지나치다 누구에게 받은 친절을 결코 잊지 못하는 법이다.
미국 초년병 시절 주차된 차를 후진하다가 뒤에 서있던 차의 옆을 받았다. 차 안에 홀로 남아있던 남자아이 하나가 거칠게 울기 시작하자 어디선가 젊은 아버지가 급히 달려왔다.
그는 자신의 차의 문이 좀 우그러진 모습을 보더니 내차는 워낙 상처가 많은 차니 그냥 가라며 웃으며 말하지 않는가?
우리 같으면 경찰을 부른다 보험회사 직원을 부른다 야단을 칠 터인데 나는 아직도 그 젊은 아버지의 친절을 잊지 못하고 있으며 지금 쯤 내 나이가 되었을 그 아버지와 중년이 되었을 아들의 안녕을 빌어본다.
어제는 집사람이 지하철에서 나오다 보니 같은 나이 또래의 여인이 보따리를 드는데 몹씨 힘들어 하더란다.
마침 같은 방향의 길이므로 그녀가 사는 아파트 입구까지 들어다 주었더니 자신의 집에 들어가 차라도 한 잔 하고 가시라고 하며 자신이 일생 사는 동안 자신의 짐을 누가 한 번이라도 들어다 준 일이 없다고 하며 그렇게 고마워 하더란다.
병원에는 여러 분야에서 허드레급의 일을 하는 직원들이 많다.
해 본 사람들은 청소일이 얼마나 힘든 일인 줄을 안다. 그런데 그일은 미국에서는 대개 남자들이 하지만 어인 일인지 한국에선 나이가 든 연약한 여자들이 담당하고 있다.
내가 이들에게 인기가 높은 이유는 병원복도를 지나치면서 이들에게 항상 '고생이 많으십니다! 라는 인사말을 거르지 않기 때문이다.
또 병원에는 이송반이라하여 환자들을 한곳에서 다른 곳으로 옮기는 일을 하고 있다. 때로는 가벼운 휠체어일 경우도 있으나 때로는 무거운 침대일 경우도 많아 주로 젊은 층의 남자들이 맡아서 하고 있다.
나는 그들을 만날 때마다 '자네들의 노력이 있어 병원이 돌아가고 있지 않는가? 나만해도 자네들이 내 환자를 병동에서 수술장으로 옮겨주지 않으면 난 할 일이 없네!'
인간이 바라는 가장 원초적본능은 자신의 가치를 남이 알아달라는데 있으며 각자는 자신이 속한 조직에 커다란 공헌을 하고 있다고 믿고 있다. 종사하는 일이 쉬운 경우는 결코 없다. 따라서 주변인사들의 노력을 알아주는 한마디를 누구나 한다면 이 사회는 좀 더 살만한 사회가 되지 않을까하는 욕심을 가져본다.
따뜻한 말 한마디는 돈도 한 푼 들지 않으나 이루는 일은 많다. 이같이 말에는 위대성이 있으니 의사나 간호사의 말 한마디로 환자는 천당과 지옥을 오가고 있는 것을 오늘도 목격하고 있다.
10/21/2021 /박인철 씀
일본에 주재원으로 23년 살다온 친구가 12월 초에 일본으로 여행을 갔다가 어느 선술집 벽에 있는 낙서를 사진으로 찍어서 번역해준 건데 웃기면서도 의미가 심장합니다. 여러분과 공유하고 싶습니다. 두 줄 읽고 웃고, 두 줄 읽고 무릎 치고... 와, 뭔가 조금은 통달한 '꾼'이 끄적거린 거 같습니다. 사랑에 빠(溺)지는 18세 욕탕서 빠(溺)지는 81세 도로를 폭주하는 18세 도로를 역주행하는 81세 마음이 연약한 18세 온뼈가 연약한 81세 두근거림 안멈추는 18세 심장질환 안멈추는 81세 사랑에 숨막히는 18세 떡먹다 숨막히는 81세 수능점수 걱정하는 18세 '혈당/압'치 걱정의 81세 아직 아무것 모르는 18세 벌써 아무것 기억無 81세 자기를 찾겠다는 18세 모두가 자기를 찾고 있는 81세. ———-!———!—— 몸에좋고 인생에 좋은 피자 열판 보내드립니다. 계산은 제가 하겠습니다. 허리피자 가슴피자 어깨피자 얼굴피자 팔다리피자 주름살피자 내형편피자 내인생피자 내팔자피자 웃음꽃피자 오늘부턴 신년까지 늘 웃음과 행복한 일만 가득하세요.**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