名畵
鑑賞(3)
Auguste Renoir (
프랑스 )
(
1841 - 1919 )
르누아르는 1841년 리모주에서 재봉사 집안에 태어났는데,
가정은 가난하여, 12세 때부터 도기 공방에 첨화직공으로 들어가 일했다.
1876년에는 대작 〈물랭 드 라 갈레트〉를 발표하여 이그림에서
나무 사이로 스며드는 광선과 춤추는 군중의 아름다움을 보이고 있다.
세잔은 자연을 추구했지만, 르누아르는 인간에게
그 흥미를 기울이고 있다.
후기는 오로지 나부(裸婦)를 추구하여 여인의 육체에 한없는
아름다움을 찾고서는 그 빨간 색조로써 순화된 작품을 남기고 있다
. 빨강, 노랑, 파랑등의 색깔을 선명하게 칠하여 색채 화가라 불리였고,
특히 적색의 표현에 뛰어나 근대 최대의 색채 화가로 알려져 있다.
프랑스
미술의 우아한 전통을 근대에 계승한 뛰어난 색채가로서
1900년에는 레지옹 도뇌르
훈장을 받았다.
만년에는 지병인 류머티즘성
관절염 때문에 손가락에
연필을 매고 그리면서도 마지막까지
제작하는 기쁨을 잃지 않았다.
피아노
치는 여인 (1875년)
피아노 치는 소녀들 (1892년)
우리에게도 잘 알려진 르누아르의 대표작이다.
그의 작품 중 걸작으로 손꼽히며 많은 미술평론가들이
극찬을 아끼지 않는 작품이라고
한다
두
자매 (1881년)
르누아르는
1881년에 이 걸작을 완성였다
배경은 센 강 옆 마을에서 영업 중이던 레스토랑 의 테라스다.
봄의 아름다움과
젊음의 생기발랄함을 축하하고 있는 두 자매는
기법적으로나, 구성적으로나 르누아르의 대역작이다.
두 소녀의 얼굴은 매우 아름답게 표현되었으며
뒤로는 생기발랄하게 흔들리고 있는 나뭇잎들의 풍경이
깔끔한 윤곽을 보여주면서 선명하게
표현되어 있다.
앙리오 부인 (1876년)
그림 속
여인이 너무 아름다워 한눈에 반해 버렸다.
당시 파리 연극계 최고 스타였던 코메디 프랑세즈 극장의 배우
앙리오 부인에게 르누아르는 '하늘에서 온
천사 같았다'며
찬사를 아끼지 않았다고 한다
줄리 마네의 초상 (1898년)
전시된
그림 중 우울한 그림이 있다면 이 작품이 아닌가 생각된다.
줄리 마네는 르누아르와 같은 인상주의 여류화가
베르트 모리조의 딸로 이 그림은 줄리의
어머니 베르트가
세상을 떠난 후 얼마 지나지 않아 그린 그림이라고 한다
바느질하는 마리 (1882년)
이랜느 카앙 단베르양의 초상 (1880년)
은행가인 루이 카앙 단베르 씨의 귀여운 막내 딸인 그녀의 투명한 피부와
다소곳이 모아진 두 손, 어딘가를 응시하고 있는
수줍은듯한 두 눈은
보는 이의 마음에 애잔스러운 심상을 부여한다.
초상화, 특히 여성의 아름다움과 아이들의 생기 발랄함을
눈부시게 빛나는 색체 표현으로 화폭에 담아내었다.
샤루팡티에부인과 아이들 (1878년)
물랭
드 라 갈래트의 무도회 (1876년)
르누아르의 최고의 걸작이라 손꼽히는 <물랭
드 라 갈래트의 무도회>는
몽마르뜨 언덕 풍차 근처 작은 정원에서 열리고 있다
. 금발의
홍조를 띤 여인들은 환하게 웃으며 남성들과 대화를 나누거나,
춤을 추면서 흥겨운 분위기를 즐기고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정신없이 안무에 맞춰 춤을 추고 있는 모습이다.
그림은 전체적으로 무지개처럼 빛나고,
캔버스 곳곳에는 행복한 기운이 감돈다
보트 파티에서의
오찬 (1881년)
아스니에르의 센강변 (1879년)
샤투의 노젓는사람들 (1879년)
베네치아 산마르코 (1881년)
와그몬트의 장미공원 (1879년)
농장에서 (1878년)
목욕하는
여인들 (1887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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