묵자(墨子)의 가르침
다섯개의 송곳이 있다면
이들 중 가장 뾰죽한 것이 반드시 무디어질 것이며
다섯개의 칼이 있다면 이들 중 가장 날카로운 것이
반드시 먼저 닳을 것이다.
맛있는 샘물이
먼저 마르고 쭉 벋은 나무가 먼저 잘리며
신령스런 거북이 먼저 불에 지져지고
신령스런 뱀이 먼저 햇볕에 말려진다.
그러므로
비간이 죽음을 당한 것은 그가 용감했기 때문이며
서시가 물에 빠져 죽은 것은 그가 아름답기 때문이며
오기가 몸을 감긴 것은 그가 일을 잘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너무 성하면 지키기 어렵다" 라고
한 것이다.
뛰어난 목수가
길을 가다 큰 상수리 나무를 보았으나 그냥 지나쳤다.
그 상수리 나무는수천 마리의 소를 가릴 정도로 컷고
굵기는 백아름이나 되었다.
배를 만들어도 수십척을 만들 수 있을 정도였다.
목수의 수제자가 의아해서 물었다.
"이처럼 훌륭한 재목을 보고도 거들떠 보지도 않고
가시는 까닭이 무엇입니까?"
"그 나무는 쓸모가 없다.
배를 만들면 가라앉고, 널을 짜면 곧 썩으며
문을 만들면 진이 흐르고
기둥을 만들면 좀이 생긴다.
그래서 아무 소용도 없는
나무라 저토록 장수할 수 있는거야.
결국 그 큰 상수리 나무는
인간에게 쓸모 없음을 쓸모로 삼아서
천수를 누리는 것이다."
인간이 쓸모있는
능력들을 겉으로 드러내지 않고
무용으로 안에 감추어 두는 것,
그것이 진정 마음을 비우는 것이다.
(천수를 다하는 것이다.)
그릇은
내부가 비어 있기 때문에 음식을 담아 쓸 수 있고
방은 벽으로 둘러쳐진 중앙이 비어 있음으로 해서
기거할 수 있다.
이와 마찬가지로
걸음을 걸을 때도 우리가 밟지
않는 곳에 땅이 있기 때문에
안심하고 걸을 수 있는 것이다.
만약 우리가
밟고 지나갈 자리에만 땅이 있다고
한다면 어지럽고 두려워
한 걸음도 떼어놓지 못할 것이다.
모든 것에는
정작 쓰이는 것보다 쓰이지 않는 것이 있어
진정 쓰임을 다하는 것이 많다.
그래서
정말 마음을 비운다면
그릇처럼 텅 비어 있어야 한다.
행여 자신이 그릇을 만드는 흙이라도,
굽는 불이라도 되고자 한다면
그것은 마음을 비운 것이 아니다.
그렇게 완전히
마음을 비워야만 쓰임이 있고
자신도 천수를 누릴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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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에 주재원으로 23년 살다온 친구가 12월 초에 일본으로 여행을 갔다가 어느 선술집 벽에 있는 낙서를 사진으로 찍어서 번역해준 건데 웃기면서도 의미가 심장합니다. 여러분과 공유하고 싶습니다. 두 줄 읽고 웃고, 두 줄 읽고 무릎 치고... 와, 뭔가 조금은 통달한 '꾼'이 끄적거린 거 같습니다. 사랑에 빠(溺)지는 18세 욕탕서 빠(溺)지는 81세 도로를 폭주하는 18세 도로를 역주행하는 81세 마음이 연약한 18세 온뼈가 연약한 81세 두근거림 안멈추는 18세 심장질환 안멈추는 81세 사랑에 숨막히는 18세 떡먹다 숨막히는 81세 수능점수 걱정하는 18세 '혈당/압'치 걱정의 81세 아직 아무것 모르는 18세 벌써 아무것 기억無 81세 자기를 찾겠다는 18세 모두가 자기를 찾고 있는 81세. ———-!———!—— 몸에좋고 인생에 좋은 피자 열판 보내드립니다. 계산은 제가 하겠습니다. 허리피자 가슴피자 어깨피자 얼굴피자 팔다리피자 주름살피자 내형편피자 내인생피자 내팔자피자 웃음꽃피자 오늘부턴 신년까지 늘 웃음과 행복한 일만 가득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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