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끊임없이 저편의 바다를 생각하세요.
지금은 막연하게 느껴지는
희망과 긍정의 암시가
분명히
당신의 현실을 만들게 될 것입니다."
- 김선현, '그림의 힘 중에서 -
이 그림은 독일 태생으로, 독일 낭만주의를 대표하는 화가인 카스파르 다비드 프리드리히
(1774~1840)의 대표작 중 하나인
<안개바다 위의 방랑자(Wanderer above the sea of fog),1818> 입니다.
프리드리히는 위대하면서도 두려움의 대상인 광활한 자연에 마주 선 고독한 인간의 모습을 극적으로 그렸습니다.
그의 풍경화에는 다른 화가의 풍경화와는 달리 깊이 가라앉은 슬픔과 적요(寂寥), 죽음, 공포, 신비, 종교성 등이 짙게 나타나는데,
이것은 그가 유년시절에 겪었던 가족들의 잇따른 비극이 트라우마가 되어 그의 화풍에 영향을 끼쳤을 것으로 보입니다.
안개가 자욱한, 격랑의 파도가 몰아치는 바다를 바라보는 한 남자의 뒷모습을 그린 이 작품은
프리드리히의 가장 유명한 그림이기도 합니다.
남자는 높이가 가늠이 되지 않는 바위 위에 홀로 서서 맹렬하게 요동치는 바다를 굽어보고 있습니다.
포효하는 대자연에 맞서려는 것일까.
정장을 하고 지팡이에 기대 서 있는 이 남자의 우아하면서도 고독한 뒷모습이 한편으로는 결연한 의지로 가득 차 있어
이 작품에 장엄함과 긴장감을 더해주고 있습니다.
그러면서도 그는 언제라도 훌훌 털고 또 다른 길을 걷고자 하는 방랑자입니다.
이 그림이 주목받는 이유는 자연과 그 자연을 대면하고 서 있는 인간의 모습이 그때까지는 좀처럼 볼 수 없었던 뒷모습만으로 그려져
거대하고 신비로운 자연 앞에서 깊은 종교적 외경심과 낭만적 감수성을 불러 일으키기 때문입니다.
프리드리히의 자연은 낭만적일 뿐 아니라 상징적이고 신화적이었으며 때로는 섬뜩할 정도로 기이한 느낌을 주기도 합니다.
동시대의 미술가는 프리드리히를 "풍경화의 비극을 발견한 화가"라고 평했습니다.
독일에서 시작된 낭만주의는 유럽 각국으로 빠르게 전파되었는데,
고전주의가 감성과 이성의 조화를 강조하여 매우 사실적이고 객관적이었다면,
낭만주의는 아주 주관적이고 비이성적, 상상력, 감성과 열정의 폭발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했습니다.
프리드리히 사후, 그는 히틀러에 의해 매우 억울한 일을 당하게 됩니다.
나치가 프리드리히의 그림을 자신들의 정치적 선전에 이용했던 것입니다.
나치는 그의 그림속 독일의 자연을 극단적 민족주의의 표상으로 만들었고, 이후 프리드리히의 작품은 나치와 연관되어 제대로 평가를 받지 못하다가 1970년대 후반이 되어서야 한 미술사가에 의해 그의 풍경화에 배어있는 신비주의적이고 멜랑꼴리한 예술세계가 재조명되기 시작하였고,
현재는 독일을 대표하는 낭만주의 작가로 자리매김을 하게 되었습니다.
캔버스에 유채로 그린 이 전형적인 낭만주의 작품 (98.5×75cm)은 현재 독일의 항구도시 함부르크에 위치한 시립미술관인 함부르크 미술관이 소장하고 있습니다.
/ 雨雪
일본에 주재원으로 23년 살다온 친구가 12월 초에 일본으로 여행을 갔다가 어느 선술집 벽에 있는 낙서를 사진으로 찍어서 번역해준 건데 웃기면서도 의미가 심장합니다. 여러분과 공유하고 싶습니다. 두 줄 읽고 웃고, 두 줄 읽고 무릎 치고... 와, 뭔가 조금은 통달한 '꾼'이 끄적거린 거 같습니다. <18 81=""> 사랑에 빠(溺)지는 18세 욕탕서 빠(溺)지는 81세 도로를 폭주하는 18세 도로를 역주행하는 81세 마음이 연약한 18세 온뼈가 연약한 81세 두근거림 안멈추는 18세 심장질환 안멈추는 81세 사랑에 숨막히는 18세 떡먹다 숨막히는 81세 수능점수 걱정하는 18세 '혈당/압'치 걱정의 81세 아직 아무것 모르는 18세 벌써 아무것 기억無 81세 자기를 찾겠다는 18세 모두가 자기를 찾고 있는 81세. ———-!———!—— 몸에좋고 인생에 좋은 피자 열판 보내드립니다. 계산은 제가 하겠습니다. 허리피자 가슴피자 어깨피자 얼굴피자 팔다리피자 주름살피자 내형편피자 내인생피자 내팔자피자 웃음꽃피자 오늘부턴 신년까지 늘 웃음과 행복한 일만 가득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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