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을 발견하는 삶의 자세 / 최복현
' 안 되면 조상 탓'이란 말이 있습니다. 이 말은 안 되면 환경 탓이란 말로 바꾸어 말할 수도 있습니다. 우리는 잘 될 때에는 그 공을 자신에게 돌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다 안 되는 일이 생기면 자신의 능력부족이나 의지의 부족 탓으로 생각하지 않고 상황이 안 좋아서, 경기가 안 좋아서, 사회 분위기가 안 좋아서, 가족이나 친척이 도와주지 않아서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 모든 문제는 다른 데 있는 것이 아니라 바로 자신에게 있습니다.
정 말로 안 되는 일을 자신의 문제가 아닌 다른 문제로 돌리려면 다른 그 어느 누구도 되는 일이 없어야 합니다. 나뿐 아니라 다른 사람들 모두 장사가 안 된다면 그건 순전히 사회나 국가 탓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형제들 모두 어렵게 살며, 잘 되는 형제가 한 사람도 없으며 나 또한 안 된다면 그건 가정환경 탓이라 할 수 있습니다. 누군가는 장사를 잘 하고, 누군가는 성공하는데 나 혼자 잘 안 되면 그건 어떤 환경이나 외부의 영향 탓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모두 다 안 되면 그건 외부의 문제이지만 누군가 잘 풀리는 사람이 한 사람이라도 있다면 그건 환경의 문제가 아니라 사람의 문제입니다. 그러므로 남이나 환경 탓을 해서는 안 됩니다.
세 인트 어거스틴 해변에 갈매기들이 떼 죽음을 한 일이 있었답니다. 이유인즉 그곳에 드나들던 배들이 남쪽 키웨스트로 모두 옮겨갔기 때문이었습니다. 그곳에 살고 있던 갈매기들은 늘 어부들의 배에서 버려지는 것만 먹으며, 애쓰는 일 없이, 수고함 없이, 별 어려움 없이 살았는데, 그 배들이 모두 남쪽으로 옮겨가서 다시 돌아오지 않는 바람에 굶어죽고 만 것입니다. 갈매기들은 버려지는 것만 먹는데 익숙해져서 스스로 고기 잡는 법을 배우지 못한 탓이었습니다.
우 리가 삶에서 성공하고 실패하는 것은 환경의 문제가 아니라 삶의 자세에 있습니다. 어떻게 생각하며 어떻게 사느냐가 어떤 환경에서 사느냐보다 중요한 겁니다. 누구나 환경의 지배를 받지 않는 사람은 없습니다. 다만 그 환경을 어떻게 극복하거나 이용하느냐에 따라 삶의 성패가 좌우될 뿐입니다. 주어진 환경에 응하는 삶의 자세가 그 사람의 미래의 성패를 결정해 줍니다. 그러므로 사람이라면 환경의 지배를 받고 살긴 하지만 환경을 극복하려는 삶의 자세를 하면서 살아야 합니다. 모든 문제는 내 안에 있으며 모든 해결책 또한 내 안에 있습니다.
물 론 세상은 성공과 출세를 위해 사는 게 목적이 되어서도 곤란합니다. 우리를 행복하게 해주는 것은 성공했다는 의식이 아니라 내가 해냈구나 하는 성취감에서 오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지식은 있어도 그 지식을 이용할 용기가 없다면 지식에 대한 성취감을 느낄 수 없습니다. 열심히 일하거나 열심히 공부해도 성취감을 느끼지 못하면 허탈감만 느끼게 될 것입니다. 최소한 목적의식은 가지고 살아야 성취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목표 없는 성취는 없기 때문입니다. 삶을 위한 한 걸음 한 걸음 내디딜 때마다 의미부여를 하면서 작은 목적이라도 가지고 그것을 이룰 때마다 스스로 대견해 할 때 성취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 모든 문제는 내 안에 있으며 모든 해결책 또한 내 안에 있다. 씨앗 없는 열매는 불가능한 것처럼 문제의 근원에는 반드시 그 원인이 있으며, 원인을 알면 해결책은 있게 마련이다. 길을 잃었으면 길 속에서 길을 찾아야 하는 것처럼 모든 문제를 해결하려면 그 문제 속으로 들어가보아야 하는데, 우리는 문제는 회피하고 다른 데서 답을 찾으려 하기 때문에 남의 탓을 하게 되는 것이다. 문제의 근원은 환경에 있는 것이 아니라 바로 자신의 삶의 자세에 있다. 그러므로 환경 탓을 하지 않는 삶의 자세를 가질 때 성취감을 느낄 수 있으며, 성취의 기쁨을 추구하는 사람이 행복한 삶을 유지할 수 있다.*
- 삶이 그대를 속일지라도/ 최복현- 중에서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