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 나를 만나라.
평생 자신의 불완전성에 집중했으면서도
자신의 작품 수준에 대한 자부심을
잃지 않았다는 균형 잡힌 예술가 미켈란젤로가
자신의 작품 수준에 대한 자부심을
잃지 않았다는 균형 잡힌 예술가 미켈란젤로가
어느 날 조각 작품 한 점을 밤새워 완성하고
집 밖으로 나오다가 심하게 좌절했다고 합니다.
집 밖으로 나오다가 심하게 좌절했다고 합니다.
그를 무릎 꿇게 한 것은 햇빛을 머금고
바람에 흔들리는 나뭇잎이었다지요.
자신이 아무리 노력해도 자연의 그 황홀한 창작물을
능가할 수 없다는 사실을 문득 깨달았다는 겁니다.
능가할 수 없다는 사실을 문득 깨달았다는 겁니다.
매일 보아오던 햇빛과 바람과 나뭇잎이었음에 도요.
그 후부턴 부끄러워서 자신의 작품에
사인을 못했다는 민간설화 같은 에피소드가 있더군요.
사인을 못했다는 민간설화 같은 에피소드가 있더군요.
살다 보면 어제와 다름없던 오늘의 풍경 속에서 문득,
모든 것이 새롭게 다가오는 벼락 같은 순간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진짜 자기와 만나는 경험이
선사하는 황홀함은 비할 데가 없습니다.
선사하는 황홀함은 비할 데가 없습니다.
내가 진짜로 원하고 좋아하는 것은
무엇일까를 끊임없이 돌아보고 찾아야
자꾸 무언가를 추구하면서 에너지를 소모하는
심리적 헛발질을 멈출 수 있습니다.
심리적 헛발질을 멈출 수 있습니다.
쉽지 않은 일이지만 내 삶을
낭비하지 않기 위해서 꼭 필요한 예방수칙입니다.
낭비하지 않기 위해서 꼭 필요한 예방수칙입니다.
언어분석 연구 결과에 의하면
우리나라 사람들이 감정을 표현할 때
자주 쓰는 말은 430여 개랍니다.
그것을 불쾌와 쾌(快)의 단어로
구분하면 7대 3 정도의 비율이고요.
구분하면 7대 3 정도의 비율이고요.
그 중에서도 사람들이 쾌(긍정)의
최고 상태로 꼽은 것은 ‘홀가분하다’는 말이었습니다.
최고 상태로 꼽은 것은 ‘홀가분하다’는 말이었습니다.
얼핏 생각하면 의미 있는 성취나 물질적 획득에서 오는
자극적인 단어가 쾌의 최고 경지일 듯 싶지만,
인간의 마음이란 그와 달리 무엇이
보태진 상태가 아닌 ‘거추장스럽지 않고 가뿐한 상태’에서
보태진 상태가 아닌 ‘거추장스럽지 않고 가뿐한 상태’에서
가장 큰 기쁨과 행복감을 느낀다는 겁니다.
사회적 얼굴로 인정받기 위해
자신을 왜곡하는 일을 멈출 때,
나와 나 아닌 것을 제대로 구별하여 타인이
나를 어떻게 생각하든 자기 자신에 대한 확신을 가질 때,
나를 어떻게 생각하든 자기 자신에 대한 확신을 가질 때,
비로소 나의 결대로 온전하고 홀가분하게 설 수 있습니다.
자신의 불완전성을 명료하게 의식하면서도
현재의 나를 보듬고 다독이는 자기 존재의 긍정성을 믿는다면
그것이 건강한 자기 존중이며 바로 능력입니다.
세상에서 가장 먼저 만나서 가장 사랑할 사람은 나입니다.
[출처:
《홀가분》中에서
(글: 정혜신/이명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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