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 햇볕의 놀라운 효능 7가지
"가을 햇볕은 보약! 왜?"
"봄볕엔 며느리 내보내고 가을볕엔 딸을 내보낸다 (한국 속담)"
가을 햇볕은 봄, 여름에 비해 자외선 지수가 낮고 보약보다 더 좋은 놀라운 효능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최근 한국의 성인 남녀 10명 중 9명이 필수 영양소인 비타민D 결핍 상태에 빠져 있어 건강관리에 빨간 불이 켜졌다고 합니다.
비타민D는 햇볕을 받으면 체내에서 합성되는 물질로 햇볕을 쬐어 피부에서 활성화돼야 제 기능을 합니다.
오전 10시~오후 2시 30분 사이에 20~30분가량 주 4회 정도 햇볕을 쬐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단, 맨살을 햇볕에 직접 노출해야 하는데 비타민D 생성에 영향을 주는 자외선 B는 유리나 옷을 통과하지 못하기 때문에 팔과 다리는 햇볕에 그대로 노출시키고 얼굴에는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는 것이 좋습니다.
🍁 가을 햇볕의 놀라운 효능 7가지
1. 우울증 완화
자외선 부족은 계절성 우울증을 유발하는 가장 큰 요인으로 특히, 오랜 시간 사무실에서 작업을 하거나 외출을 즐기지 않는 사람에게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이러한 우울증을 완화시켜줄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은 밖에 나가 햇볕을 쬐는 것으로 햇볕을 받으면 우리 뇌는 평소보다 행복의 감정을 느끼게 해주는 분자, 세로토닌(serotonin)을 더 많이 분비시키기 때문에 햇빛은 '자연 항우울제' 역할을 해 우울증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2. 암 예방
비타민D가 결핍이 되면 다양한 암을 유발하게 되는 데, 특히 유방암과 대장암을 증가시킵니다.
이에 대해 캘리포니아 대학 연구진 '프랭크'와 '세드릭 갈랜드'는 암을 예방하는 가장 쉬운 방법으로 '햇볕 쬐기'를 권하고 있습니다.
적당한 자외선을 받으면 비타민 D가 피부를 통해 체내에 합성되기 때문에 암 예방에 적당한 햇볕 쬐기는 필수인 것입니다.
3. 혈압 감소
햇볕은 혈압을 낮추는 데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영국 에든버러 대학 '랜드마크' 연구에서 피부가 햇볕에 노출될 경우 피부에 산화질소(nitric oxide)가 생성돼 혈관이 확장되고 혈압이 낮아진다고 발표했습니다.
정상 혈압을 가진 사람이 자외선 노출 후 혈압이 2~5mmHg 낮아지는 효과를 보였기 때문이며 아울러 심장마비와 뇌졸중의 위험성도 낮아진다고 합니다.
4. 수면질 향상 및 불면증 예방
하루 평균 30분 이상 햇볕을 쬐지 못하면 수면장애를 일으킬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낮에 햇볕을 충분히 받으면 약 14시간이 지난 뒤 수면 호르몬인 멜라토닌이 분비돼 깊은 잠을 잘 수 있는데 햇볕을 쬐지 않으면 멜라토닌 분비량이 적어 수면장애를 일으키기 때문에 불면증 환자를 치료하는 방법에는 '햇볕 치료'가 사용되기도 합니다.
수면장애를 앓고 있는 사람이라면 아침에 꼭 20분~30분 정도 태양볕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5. 뼈 건강 향상
우리 몸이 햇볕에 노출되면 비타민D 분비가 활성화되는데 이 비타민 D에는 뼈에 좋은 칼슘, 인 등이 함유돼 있어 뼈를 더 튼튼하게 만들어 주며 햇볕을 30분에서 1시간 정도 쬐면 뼈 건강을 위한 하루 비타민 D 권장 섭취량 400IU(비타민 D 단위)를 생산합니다.
자외선이 강하지 않은 가을날, 오전이나 늦은 오후에 가벼운 산책을 즐긴다면 뼈 건강 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6. 뇌기능 향상
영국 캠브리지 대학 연구팀이 65세 이상 남녀 1,700명을 대상으로 비타민D 레벨을 측정한 결과, 비타민D 레벨이 낮을 경우 뇌의 인지 기능이 떨어진다는 놀라운 사실을 발견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즉시 간단한 해결책도 제공했다고 하는데 바로 햇볕을 쬐는 것이라고 합니다.
햇빛을 통한 비타민D 자연 생성은 기억력과 인지 기능을 담당하는 해마의 신경세포 성장을 활성화시켜 뇌 기능과 인지 기능 향상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7. 면역체계 강화
태양볕은 우리 몸의 면역체계를 강화시키는데 매우 큰 역할을 합니다.
몸이 햇볕에 노출되면 질병과 싸우는 백혈구가 증가해 면역결핍으로 인한 감염 및 질병으로부터 몸을 보호한다는 것입니다.
하루 30분 정도 적당한 햇볕 노출은 우리 몸의 면역체계에 큰 도움이 되니 집에 창문으로 효과 없는 간접 햇볕을 받지 말고 잠깐이라도 밖에 나가 30분 일광욕을 꼭 즐기도록 합시다.
일본에 주재원으로 23년 살다온 친구가 12월 초에 일본으로 여행을 갔다가 어느 선술집 벽에 있는 낙서를 사진으로 찍어서 번역해준 건데 웃기면서도 의미가 심장합니다. 여러분과 공유하고 싶습니다. 두 줄 읽고 웃고, 두 줄 읽고 무릎 치고... 와, 뭔가 조금은 통달한 '꾼'이 끄적거린 거 같습니다. 사랑에 빠(溺)지는 18세 욕탕서 빠(溺)지는 81세 도로를 폭주하는 18세 도로를 역주행하는 81세 마음이 연약한 18세 온뼈가 연약한 81세 두근거림 안멈추는 18세 심장질환 안멈추는 81세 사랑에 숨막히는 18세 떡먹다 숨막히는 81세 수능점수 걱정하는 18세 '혈당/압'치 걱정의 81세 아직 아무것 모르는 18세 벌써 아무것 기억無 81세 자기를 찾겠다는 18세 모두가 자기를 찾고 있는 81세. ———-!———!—— 몸에좋고 인생에 좋은 피자 열판 보내드립니다. 계산은 제가 하겠습니다. 허리피자 가슴피자 어깨피자 얼굴피자 팔다리피자 주름살피자 내형편피자 내인생피자 내팔자피자 웃음꽃피자 오늘부턴 신년까지 늘 웃음과 행복한 일만 가득하세요.**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