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어머니와 함께한 900일간의 소풍



어머니와 함께한 900일간의 소풍


▷ 세상구경이 소원인 어머니를 위해 자전거수레로 함께 세상나들이를 떠난
    100세 노모와 70대 아들의 아름다운 동행 (왕일만, 유현민 지음)


▷70대 중반의 왕일만 할아버지는 연로하여 거둥이 불편한 100세의 노모가 창밖을 내다보며
   바깥세상을 동경하는 모습을 보며 안타까워합니다.
   한평생 자식걱정 생계문제에 치여 고생만 하신 어머니에게 무얼 해드릴 수 있을까 고민하던
   그는 서장(티베트)에 가보고 싶다는 어머니를 모시고 기나긴 여행길에 오릅니다.
   가난하니 자동차를 살 수도, 기차를 탈 수도 없습니다.
   모자의 자가용은 수레를 매단 세발자전거입니다. 


△ 어머니, 우리 이제 정말 떠나볼까요?


△ 우주를 떠돈다 해도 어머니와 함께이니 걱정은 접기로 했다.
    어머니야말로 이제껏 나에게 세상에서 가장 따뜻하고 큰 집이 아니었던가.
   이젠 내가 어머니에게 든든한 집이 되어드리면 되는 것이었다.


△ 쉬엄쉬엄 가자.
    세상에 바뿔 것 없는데."
    어머니는 늘 그랬다.
   세상에 바쁠 것 없이 사신 분이었다.
   씨앗이 움트고 자라
   다시 씨앗을 맺기까지의 속도로,
   그 자연의 속도가 진리라는 것을 믿으며 흙 속에서 평생을 살아오신 분이었다.


△ 새벽에 눈뜬 후 잠들기 전까지 낡아빠진 베옷을 걸친채 힘든 노역을 강요당하고,
    평생 가족을 먹여 살리기 위해 일만 하면서 늙어온 내 어머니.
  

△ "어머니가 이렇게 노래를 잘하시는 줄 몰랐어요."
    "젊었을 땐 더 잘했지."
    "그런데 왜 저는 그동안 듣질 못했죠?"
    "혼자 몰래 불렀지.
    너무 슬픈 노래들이라서."


△ 어머니와 나는 이 지상에 세발의 바퀴 자극을 남기며 가고 있었다.
   낮은 바람이 불어와 모래 위에 그림을 그리듯 그렇게 소리 없이 
   길 위에 그림을 그리는 화가의 유랑과도 같이.


△어머니가 투정을 부릴 때마다 나는 웃음을 앓지 않으려고 애썼고.
   늘 따뜻한 음식을 드리고 싶어 발걸음을 재촉했고,
   화가 나서 손을 치켜드실 때는 내 널따란 등짝을 내드렸다.


△ 방송의 힘은 정말 대단했다.
   많은 사람들이 우리를 알아봤고
   하룻밤 사이 우리는 세상의 화젯거리가 되어 있었다.


△ 그들은 우리의 자전거수레에 석양호라는 이름을 붙여주었다.
    저물어가는 인생의 바다 끝자락을 항해하고 있는 어머니와 나의 소풍에 
    어울리는 썩 괜찮은 이름인 것 같았다.


△ 어머니를 다행히도 병원에 모셨다는 안도감과 온종일 먹지도, 
쉬지도 못하고 내달린 피로가
   갑자기 어마어마한 파도처럼 내 몸을 덮쳐왔다.
   나 또한 칠십대 중반의 노인이었으니.
   쓰러지는 것이 어쩌면 당연한 일인지도 몰랐다.


△ "이 안에 백 년 된 아주 귀한 인삼이 있습니다."
   수레 안에서 어머니의 웃음소리가 흘러나왔다.
   창문을 열면서 어머니는 사람들을 향해 이렇게 외치섰다.
   "내가 그 백 년 된 인삼이오!"


△ 바퀴를 굴려가며 바라보는 세상은 너무 아름다웠다.
   이런 세상을 두고 곧 떠나야 한다고 생각하니,
   인간의 수명이라는 게 한스럽기까지 했다.


△어머니가 행복해하시는 모습이 내가 볼 수 있는 지상 최고의 행복이었고,
   비록 한뎃잠을 자더라도 내게 가장 따뜻한 이불은 어머니의 행복이었으니,
   그러니 나는 어머니가 행복해하시기만 한다면 세상 어디라도 좋았다.


△ 무얼 어떻게 하는 것이 효도인지 저는 잘 모릅니다.
   그러나 어떻게 하는 것이 불효인지는 잘 압니다.
   그저 불효하지 않겠다는 생각으로 어머니를 대하고 있을뿐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닙니다.


△ "애비도 어렸을 땐 저렇게 귀여웠지."
    "지금은요?"
    "지금도 귀엽지."


△ "애비가 해주는 음식이 세상에서 제일 맛있다."
    나는 어머니가 그렇게 음식을 맛있게 드실 때가
    세상에서 가장 행복했다.


△"누가 만들었는지 신기하게도 참 잘 만들었다."
   "조물주의 힘이 대단하지요?"
   "조물주란 사람이 여길 다 만들었어?
   그 양반 참 재주도 뛰어나구나."


△세상 사람들은 어머니와 나의 여행을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동행'이라고도 하고
   '석양에 핀 모소' 라고도 했다.
   그 어떤 수식어도 필요치 않았던 내 어깨에 그런 말들이 우수수 떨어져 내렸다.


△"어머니는 돈이 싫으세요?"
   "돈이 사람을 따라야지, 사람이 돈을 따라선 안돼.
   알몸으로 왔으니까 알몸으로 가는게
   당연한 이치인데 사람들은 그걸 모르는 것 같아."


△어머니는 아주 편안한 얼굴로 눈을 감으셨다.
   마치 우리가 여행을 떠나던 날 아침의 환한 얼굴처럼.
   떠난다는 것은 그렇게 별반 다르지 않으리라.
   여행을 떠났듯이 이 세상을 떠나가는 것이니.
  

△2003년 12월 30일 오후 3시,
   어머니는 백세 살 생일을 이틀 남겨두고 조용히 떠나셨다.
   동생과 나, 그리고 몇몇 가족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형벌로써 감해지거나 벗어날 수 있는 일이었다면,
   나는 그때 이미 생을 포기했을 것이다.
   그러나 그 고통을 다 참아낼 수 있었던 것은,
   그것이 어머니께 드릴 수 있는
   내 마지막 사랑이기 때문이었다.


△어머니를 한 줌 뿌릴 때마다 나는 기도했다.
   "이젠 자유롭게 살아가십시오."
   때론 흙 위에 눕고 때론 바람 속으로 들어서는 어머니를 바라보았다.



△돌아보면 인생이란 아무것도 아니었다.
   그렇게 세상을 떠돌다가 목숨이 다하면,
   어머니가 내게 말했듯
   나도 자식에게 말할 것이다.
   "내가 죽거든 나를 서장(티베트)에 뿌려다오,
   어머니께 보내다오."


▷ 나는 이책을 읽고 가슴 저 끝 깊은 곳으로 부터 눈물이 흘렀다.
    그래서 저자의 허락도 없이 삽화를 디카로 찍고 해설을 이곳으로
    옭겨놓았다.
    많은 사람들이 이 책을 잃어봤으면 하는 생각에서...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어느 선술집 벽에 있는 낙서/일본

일본에 주재원으로 23년 살다온 친구가 12월 초에 일본으로 여행을 갔다가 어느 선술집 벽에 있는 낙서를 사진으로 찍어서 번역해준 건데 웃기면서도 의미가 심장합니다. 여러분과 공유하고 싶습니다. 두 줄 읽고 웃고, 두 줄 읽고 무릎 치고... 와, 뭔가 조금은 통달한 '꾼'이 끄적거린 거 같습니다. <18 81="">  사랑에 빠(溺)지는 18세  욕탕서 빠(溺)지는 81세  도로를 폭주하는 18세  도로를 역주행하는 81세  마음이 연약한 18세  온뼈가 연약한  81세  두근거림 안멈추는 18세  심장질환 안멈추는 81세  사랑에 숨막히는 18세  떡먹다 숨막히는 81세  수능점수 걱정하는 18세  '혈당/압'치 걱정의 81세 아직 아무것 모르는 18세 벌써 아무것 기억無 81세  자기를 찾겠다는 18세  모두가 자기를 찾고 있는  81세. ———-!———!—— 몸에좋고 인생에 좋은 피자 열판 보내드립니다. 계산은 제가 하겠습니다. 허리피자 가슴피자 어깨피자 얼굴피자 팔다리피자 주름살피자 내형편피자 내인생피자 내팔자피자 웃음꽃피자 오늘부턴 신년까지 늘 웃음과 행복한 일만 가득하세요.**

'세상에서 가장 위대한 연주'

🍎🌱🍒 세상에서 가장 위대한 연주 지난 2013년 영국의 한 경매장에서 바이올린 한 대가 무대에 올랐습니다. 그런데 어찌된 영문인지 장내가 숙연해집니다. 백여 년 전 명품 브랜드의 모조품으로 만들어진 이 바이올린은 현마저 두 줄밖에 남아 있지 않았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바이올린이 무려 90만 파운드 우리 돈 약 15억4천여 만원에 낙찰되었지만 아무도 놀라워하지 않았습니다 바로 이 바이올린에 담긴 특별한 사연때문이었습니다. 1912년 4월 15일 북대서양을 건너던 타이타닉호는 암초에 부딪쳐 가라앉기 시작했습니다. 갑판에 바닷물이 차오르자 승객들은 그야말로 아비규환이었습니다. 모두들 살기 위해 몸부림치던 그 때, 의연하게 연주를 하는 한 남자가 있었습니다. 영화 속에서 바이올린 연주가로 등장하는 '월리스 하틀리 (Wallce Henry Hartley)' 는 타이타닉호의 악단을 이끈 실존 인물이었습다. 하틀리가 이끄는 8명의 연주가들은 이성을 잃은 승객들을 진정시키기 위해 탈출을 포기하고 연주를 시작했습니다. 가장 급박한 상황에서 울려 퍼진 아름다운 선율은 놀랍게도 흥분했던 승객들에게 침착함을 되찾게 했습니다. 연주는 침몰하기 10분 전까지 3시간가량 계속됐고, 그 덕분에 승객들은 여자와 어린이부터 질서정연하게 구명보트에 태울 수 있었습니다. 구명보트가 부족해 탈출을 포기한 승객들은 연주를 들으며 차분히 생의 마지막 순간을 준비했습니다. 타이타닉호의 마지막 연주를 이끈 이 바이올린은 월리스가 약혼녀로부터 선물로 받은 소중한 바이올린이기도 합니다. 바이올린 가방에는 월리스 이름의 W.H.H 라는 이니셜이 적혀있었고 몸체에는 "우리의 약혼을 기념하며, 월리스에게" 라고 새겨져 있었습니다. 승객들에게 마지막 순간까지 희망을 연주하다 죽음을 맞이한 월리스는 타이타닉 침몰 1주일 후 주변 해상에서 발견됐습니다. 몸에는 바이올린 가방이 묶여 있었습니다. 이 바이올린은 약

'친인척이 사라진다 ..'

🌏 🌏 '친인척이 사라진다 ..' / 앞으로의 시대는 삼촌, 고모, 이모, 친인척이 없어집니다. 현 세대는 방향 잃은 시대 도덕 윤리 법치도 모호하고, 정의 균등 공정만 부르짖고 거짓말 궤변만 늘어나고 있습니다. 먹고 사는 경제 문제도 공짜만 즐기고 투자는 소홀히 넘깁니다. 그래도 농경. 산업사회 때는 살만 했었습니다. 꿈이 있고 인심이 후했고 노사간에도 소통이 잘 되었습니다. 아들 선호, 장남 우선 속에 문중, 제사, 족보와 여러 형제자매 속에 결혼 출산 우애를 나누며 살아왔습니다. 지식 정보 사회가 되면서 결혼, 출산, 직업도 능력 위주의 시대로 변한지가 오래되었습니다. 형제도 없고, 딸 아들 구분이 없고, 오히려 딸을 더 좋아하고 4촌도 멀어지고, 인성보다 지식이 우선이고, 밥 못하는 석박사 며느리, 설겆이에 아기보는 아들! 처갓집에 더 신경쓰는 아들! 유아기부터 고도의 경쟁! 결혼같은건 필요 없고, 나홀로 살다 간다는 처녀 총각들, 개, 고양이를 반려자로 모시며 인간보다 나은 대접을 받는 세상이 되었으니 개, 고양이가 죽으면 인간이 조문하는 우스운 시대가 되었습니다. 개, 고양이 죽으면 화장하여 봉안당에 모시는 시대가 되였으니 개보다 못하는 인간이 되는 것이 아닌지? 휴~ 원룸이 늘어나고 1인 가구는 늘어가지만 인구는 매년 줄어갑니다. 부모 되기는-- 쉬워도 부모 답기는-- 어려운 시대. 무지(無知)하고 돈 없는 부모(父母)는 설 땅이 없습니다! 아파트마다 잔치, 집들이, 생일이 없어지며, 삼촌 이모가 없어지고, 가족 모임이 없다보니 필요 없는 교자상, 병풍, 밥상이 수북히 버려지고 있습니다! 어른들도 젊어선 주산(珠算) 시대엔 능력이 있었지만, 컴퓨터 시대가 오고부터는 컴맹의 시대가 되었습니다. 컴퓨터 교육을 받지 못해 젊은이에 비해 순발력도 이해력도 앞설 수 없습니다. 역(驛)이나 터미날에 갈때도 집에서나 핸드폰으로 예매하는